AI의 등장이 기존의 학습과 문제 해결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변혁의 시기에 대학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그 질문에 대한 실마리를 제시하는 책이 새롭게 출간됐습니다. 태재대학교 염재호 총장의 저서 『AI시대 교육혁명: 태재대학교』입니다.
이 책은 국내 최초의 혁신형 하이브리드 대학인 태재대학교가 2023년 개교 이래 이루어 낸 변화와 성취를 상세히 담고 있습니다. 입학·교육·평가·글로벌 학습 환경까지, AI를 전제로 한 대학 운영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세계적 담론 속에서 대학이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질적 모델을 제시합니다.
염 총장은 “이는 기존의 성적 중심·전공 고정형 교육 모델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사고 과정과 잠재력을 중시하는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한다”고 강조합니다.
시대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태재대학교의 도전과 성취의 기록이 근본적 교육혁신과 새로운 고등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이들에게 중요한 참고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태재대학교 1기 전다윗 학생이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공동 주관하는 ‘2025 대한민국 인재상 시상식’에서 교육부 장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전다윗 학생은 태재대학교 입학 이래 지속적으로 국제적인 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낸 바 있습니다. 우선, 지난해 5월에는 세계 최고 권위의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학회인 ‘CHI(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2025’ 학생 디자인 경쟁 부문에서 알츠하이머 환자를 위한 웨어러블 기반 지원 시스템 연구로 최종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또한 OST(옥스퍼드-스탠퍼드-태재) 공동 토론 경진대회에서도 우승을 거두는 등 탁월한 학문적 역량을 입증했습니다.
전다윗 학생의 부모는 “태재대학교에서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을 지속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던 점이 이번 도전의 중요한 밑바탕이 됐다”며 수상 소감을 전했습니다.
2001년 출범한 대한민국 인재상은 창의성과 열정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에 기여할 인재를 발굴·지원하는 대한민국 대표 인재 선발 프로그램으로, 지난 25년간 약 2,600명의 수상자를 배출했습니다.
태재대 박성준 교수, ICES 2025 국제학회 최우수 발표상 수상 🏆
태재대학교 데이터과학과 인공지능학부 박성준 교수가 지난해 12월 제주대학교에서 개최된 ICES 2025(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motion and Sensibility, 국제 감성과학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발표상을 수상했습니다.
박 교수는 피크닉(Peaknic Inc.)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Persode: Personalized Visual Journaling with Episodic Memory–Aware AI Agent’라는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는 AI가 사용자의 일상 경험과 감정을 단순히 기록하는 수준을 넘어, 맥락과 기억 단위를 인식해 시각적으로 재구성하는 방식을 제시했습니다. 이는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용자의 정서적 이해를 돕는 새로운 상호작용 모델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감성 기반 AI가 인간의 기억과 정체성 형성 과정에 어떤 방식으로 기여할 수 있는지를 HCI 관점에서 구체화했다는 점이 주목을 끌었습니다.
한편 ICES는 감성 및 인간 중심 기술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국제 학술대회로, 이번 수상은 태재대학교의 HCI 및 AI 융합 연구 역량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잘 작동하는 나라’, ‘정당한 나라’란?
작동 방식은 다르되 욕망은 닮은 두 나라, 중국과 미국. 지난 40년간 중국은 '결과'로, 미국은 '절차'로 체제 정당성을 확보해 왔습니다.
하지만 21세기 국가 정당성은 더 이상 속도냐 절차냐의 단일 기준으로 판단할 수 없습니다. 중국과 미국 두 강대국이 서로를 거울 삼아 설계해야 할 '정당성'은 무엇일까요?
스탠포드 후버연구소 중국 경제 분석가 댄 왕(Dan Wang)의 저서 《브레이크 넥 Breakneck: China’s Quest to Engineer the Future》에서 제시하는 극복 방안을 태재미래전략연구원의 카드뉴스로 확인해 보세요.
* 태재미래전략연구원 발행 최신해외동향 <‘엔지니어들의 국가 중국’ 對 ‘변호사들의 국가 미국’>(2025. 10. 31)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카드뉴스입니다.